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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집이 사람을 만든다’는 철학을 담은 의왕 230.4㎡(69.8평) 3층 철근콘크리트주택
2010년 5월 13일 (목) 11:32:00 |   지면 발행 ( 2010년 4월호 - 전체 보기 )



건축정보
• 위 치 :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 대지면적 : 259.4㎡(78.6평)
• 건축면적 : 230.4㎡(69.8평) 1층-103.6㎡(31.4평) 2층-72.8㎡(22.1평) 3층-54.0㎡(16.4평)
• 건축형태 : 3층 철근콘크리트조
• 외벽재 : 노출콘크리트 공법, 징크, 목재(Ipe)
• 지붕재 : 콘크리트 슬래브
• 내벽재: VP(Vinyl Paint) 도장, 벽지, 대리석
• 바닥재 : 대리석, 원목마루
• 설계 및 시공 : 사람과 공간 011-610-4800

"나는 기계처럼 재료를 쌓아 올리는 집을 만들고 싶지 않다. 예술이 흐르고 인문학이 깃든 집을 짓고 싶다. 그래서 윈스턴 처칠이 말한 '사람은 집을 만들지만, 집은 사람을 만든다'는 글귀를 좋아한다. 주택은 위태로운 예술이다. 예술에 치우치면 현실에 맞지 않고 현실에 굴복하면 나란 존재가 무의미해진다. 예술과 현실 간 조화로운 선택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마치 나는 줄타기하는 것 같다."사람과 공간 이기관 대표가 한 말이다. 예술과 현실 간 중심을 잡은 의왕 주택은 실내외 모두 매스Mass감으로 디자인을 살린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표현이다. 아담한 필지를 최대한 활용해 수직으로 확장한 건물은 도회적이면서 자연을 창으로 끌어들여 '쉼'도 담았다.

박지혜 기자 사진 송제민 기자 취재협조 사람과 공간

 

건축가 이기관
사람과 공간 대표. 대학에서 제품 디자인을 전공하면서부터 스스로를 디자인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디자인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도를 구하듯 일해왔다. ' 비움으로써채움'을 디자인철학으로 삼고 예술로써의 건축을 실천하고 자한다. 신사동 일식당 '삼화', ' 제이미스튜디오'강남점 · 청담점 · 광주점, 국민연금 해남지사, 의왕 주택 '일출천년사', 청계 전원주택 '일풍당'외 다수 건축. 사진작가로도 활동 중.


 


사람과 공간 이기관 대표는 예술과 현실 사이 줄타기하는 기분으로 의왕 주택을 지었다고 한다. 애초 중소기업을 경영하는 40대 여성 CEO인 건축주가 상세도면까지 완료된 두꺼운 설계도면집을 보여주며 시공의뢰를 했을 때 그는 완강하게 거절했다 한다. 건축주가 당황스러워하는 표정이 눈에 선하다.
"내가 짓고 싶은 스타일이 아니었어요. 나는 미니멀 스타일을 추구하는데 내가 원하지 않는 집을 지을 이유가 없지요."
한 채 두 채 건물 올리며 시공실적 채우기에 급급한 시공업자들과 다른 태도다. 또한 이 대표는 "평당 얼마?"라며 문의하는 건축주에게 이렇게 반문한다. " 어떤 집을 원하세요?"다시 말해 건축주의 전체 건축 예산에 맞춰 집을 짓는다.

 


"3, 4개월 걸려 뚝딱 짓고 싶지 않아요. 이 집은 거의 1년 걸려 완성했는데 충분한 공사기간을 주고 내가 추구하는 방향에 공감하는 건축주와 계약이 성사돼요."
설계 과정에서도 건축 방향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하지만 그것만으론 부족하다고 이 대표는 말한다. 건축물의 디테일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고민이 발생하고 건축주와 대화를 통해 최종 결정하는 일련의 과정은 일반인의 생각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건축 과정에서 외부 요인 탓에 설계의도가 다른 방향으로 가는 일이 종종 있다. 건축주 요인, 경제적 요인, 행정적 요인 등인데 이 대표는 이러한 요소들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만족스러운 건축물을 볼 수 있다고 한다.

 


Minimalism_단순한 재료 사용과 마이너스 디자인
건축주가 이 대표에게 가지고 왔던 박공지붕을 인 프로방스풍에 가까운 설계도면은 노출 콘크리트로 표현되는 매스감이 풍만한 건물로 바뀌었고 건축주도 이 대표의 설계에 의견을 같이했다.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는 최소한의 재료 가짓수로 단순함을 연출했다. 기하학적인 매스의 짜임이 인상적인 외관은 정방형의 프레임을 마을 도로를 향해 삐쭉 내밀어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전면 돌출부 개성적인 덩어리(주방/식당) 하나와 그 연장선에 있으면서 보다 후퇴한 노출콘크리트 프레임(거실) 그리고 그 사이 자연스럽게 생긴 유리 월(전이공간), 상층부에서 색다른 재료인 징크를 사용해 외관상 조화와 변화의 밸런스를 잡은 부위(2,3층), 이러한 매스가 건물의 부피감과 다채로운 입면을 완성한다.
인테리어 역시 군더더기 장식 요소를 배제하고 기본 재료를 이용한 요철과 재료 자체가 주는 부피감을 살려 공간감을 연출했다. 지하층과 다락을 포함 모두 네 개 층을 흐르는 계단실에선 수직으로도 차분하고 통일감 있는 공기가 통한다.

Expansion_지형 살리고 수직 확장, 공간의 재탄생
분양받은 필지 규모가 80평 남짓으로 크지 않다. 최대한 건축면적을 확보하기 위해 공간을 수직으로 확장했다. 마을 도로 쪽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룬 지형을 그대로 살려 정면에 필로티 주차장을 배치하고 채광이 드는 25평 남짓한 지하층을 만들어 취미와 문화생활을 위한 가족실로 꾸몄다. 또한 최고 법적 건축 높이를 활용해 다락을 만들었다.
미니멀리즘을 추구한 이 주택 내부는 마이너스(-) 디자인을 통한 변화를 주는 것 외에 세심한 조명 설계로 공간에 질량감을 더한다. 특히 활동 내용에 따라 조도와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필룩스의 감성조명을 아이 방과 지하 가족실, 1층 거실에 적용해 다양한 분위기 연출을 끌어낸다. 주택의 화룡점정인 정원에는 상록수가 유리 월 앞으로 펼쳐져 프라이버시 보호는 물론 주택에 생기를 북돋는다.

 

필룩스 감성조명 시스템으로 1층 거실 피아노 무대를 다양하게 연출해봤다. 활동이 달라짐에 따라 심리 상태가 변하므로 다양하게 변하는 심리 상태를 반영하는 조명으로 조절하면 보다 효율적인 활동과 함께 정신건강에 유익하다. 감성조명은 직접조명이 빛에 의한 스트레스로 사람을 공격적으로 만들기에 간접조명을 이용해 자연 빛과 같은 조도와 색온도를 유지한다. 2000~8000K의 색온도를 재현한다.


박지혜 기자 사진 송제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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