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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 철근콘크리트 주택]절제와 한옥 장식의 홈 스타일링, 광경원
2017년 9월 1일 (금) 00:00:00 |   지면 발행 ( 2017년 9월호 - 전체 보기 )

절제와 한옥 장식의 홈 스타일링
양양 광경원光京院

강원 양양군 현남면 남애리에 들어선 ‘서울까지 빛난다’는 뜻을 지닌 ‘광경원光京院’. 해안가에서 약 100m 떨어진 직삼각형 대지에 3층 건물을 바다 일출이 장관인 동북향으로 배치했다. 설계는 겸손하고 차분하게 고개를 숙이는 자세를 생각하며 시작했고, 그 중심에 ‘절제’라는 키워드를 놓았다. 설계의 키워드인 절제는 빠른 현대사회를 살아가며 다양한 정보 속에서 욕망으로 인한 욕심과 과욕을 억제하고 겸손함을 바탕으로 사람들과 함께 생각하고 대화하며 살아가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다. 

임광일(광경원 건축연구소)
사진 박의태 작가

HOUSE NOTE
DATA
위치 강원 양양군 현남면 남애리 갯마을길 29
용도지역/지구 계획관리지역
건축구조 기초 - 철근콘크리트 매트
        지상 - 철근콘크리트구조(벽식)
토목공사유형 과수원 이장 및 흙다짐
토목공사비용 300만 원
대지면적 357.00㎡(107.99평)
건축면적 75.70㎡(22.89평)
건폐율 21.21%
연면적 185.20㎡(56.02평)
        1층 68.73㎡(20.79평)
        2층 75.70㎡(22.89평)
        3층 40.77㎡(12.24평) ※계단 포함
용적률 51.88%
설계기간 2016년 2월 ~ 10월
공사기간 6개월
건축비용 약 2억 4천만 원(3.3㎡당 약 400만 원)

MATERIAL
외부 지붕 - 무근콘크리트 평슬래브(삼화 에포코트)
        외벽 - 스타코플렉스, 노출콘크리트(STUCOFLEX, 파워비딩K, 삼화샌딩실라)
        데크 - 라트비아산 150㎜ 20T
내부천장 - 경량철골 시스템, 석고 위 도장(삼화 수성친환경페인트)
        내벽 - 경량철골 시스템 석고 위 도장, 노출 콘크리트, 자작나무 가공 몰딩, 열연강판 5T(삼화 수성친환경페인트, 삼화샌딩실라, 러시아산 자작나무 20T)
        바닥 - 삼화 에포코트, 한솔 참마루, 국산 포쉐린 타일(600×600)
계단실 디딤판 - 거창석(30T) 가공 제작
        난간 - 평철(15T, 30T) 가공 제작
단열재 지붕 - 비드법 단열재 2종 1호(200㎜) 
        위 철근콘크리트 평슬래브 위 무근콘크리트
        외단열 - hi-hometech 열반사 단열재 50T, 
        비드법 단열재 2종 1호(150㎜)
        내단열 - skyviva 드라이월
창호 알루코프리모샷시, KCC 터닝도어, 청암 홈샷시
현관문 한옥 대문(금속, 목재 현대식 한옥 대문 제작)
조명 한지 등가구 제작(프로라이팅)
주방가구(싱크대) P.B, 인조대리석(한화 hanex), 자작나무합판 가공 제작
위생기구  대림바스, 아메리칸스탠다드
난방기구  경동나비엔 온수 전용 보일러, 전기필름 난방

설계 광경원 건축연구소 임광일, 김은미 010-6838-4467 www.광경원com
시공 ㈜토지 033-632-1414
정면도
배면도
좌측면도
우측면도


광경원의 전면은 사람이 많이 다니는 해파랑길에 접하며, 그 너머로 건축물이 없어 소나무 숲과 넓은 바다가 바라보이는 수려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별도의 마감재 없이 콘크리트 구조벽 위에 발수 처리와 투명 코팅으로 표현된 입구에 다가서면 높이 2.7m의 커다란 한옥 대문이 로컬의 편안한 정서를 불러일으키면서 내부의 궁금증을 자아낸다.

배면은 7번 국도를 끼고 있어 소음과 방음, 환기를 생각해 큰 창 대신 파노라마 창을 적절한 높이에 배치해 도로를 제외한 하늘과 구름만 내부로 끌어들였다. 좌측면의 도예공방 별채는 가마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본채와 분리한 것이다. 주차장을 별채 앞에 내어 방문객의 편안한 동선을 유도했다. 우측면은 고운 잡석을 깐 넓은 마당으로, 그 일부를 정원으로 꾸미고 다양한 외부 활동을 위해 수돗가를 배치했다. 이러한 건물 배치를 중심으로 사방에 넓은 데크를 만들어 내·외부를 연결했다. 이는 많은 사람의 편안한 외부 활동과 동선을 고려한 것이다.

광경원은 1층이 디자인오피스 및 도예공방 공용 다이닝룸을 배치한 공간인 만큼 방문객을 반기는 느낌을 주기 위해 담벼락을 설치하지 않았다. 다만, 도로의 빗물이 부지로 흘러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최소한의 경계를 갖추기 위해 낮은 흙 둔덕을 만들어 양양군의 군화郡花인 해당화를 심었다. 또한, 해파랑길을 걷는 많은 사람이 제철에 앵두를 따먹으며 재미와 추억을 가져갔으면 하는 바람으로 앵두나무도 심었다.
높이 2.7m의 커다란 한옥 대문을 열면 외부와 내부가 연결돼 1층 공용공간이 방문자를 반기는듯 하다. 건물 앞 바다 근처에 있는 높이 10m 해송들의 모습을 창과 어울리게 담아내기 위해서 창을 쪼갰다.
공용 다이닝룸 옆으로 디자인오피스가 상시 개방돼 있다. 자작나무로 제작된 중앙의 이동식 테이블에선 다양한 작업과 함께 대화를 나누며 차를 즐길 수도 있다.
내부 벽면의 일부는 콘크리트 골조 위에 발수제 도포와 투명 코팅만으로 마감해 특별한 마감재 없이 겸손함을 표현했다. 공간의 모든 요소는 통일성 있게 흰색 페인트와 자작나무 조합으로 공간의 정갈함을 표현했다.
건물 좌측으로 폴딩도어를 내어 사람들의 편안한 방문과 이동을 유도했다.
2층으로 오르는 계단실 벽에 높이 3m의 창을 두어 공간에 자연 빛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였다.
한국 전통의 한지를 이용해 만든 조명을 설치해 내부에 은은한 인공 빛을 만들어낸다. 계단실의 채광은 1층과 계단실의 각기 다른 모양의 창으로 들어온 빛으로 공간에 극적으로 표현된다.
2층의 주거공간을 포함한 모든 문은 전통 한옥 방식으로 제작해 한옥의 정서를 현대 건축에 정갈하게 담아냈다.
내부의 벽 일부도 외부와 마찬가지로 콘크리트 골조 위에 특별한 마감재 없이 발수처리와 투명 코팅을 하여 겸손함을표현하고자 했다. 내실로 이어지는 공간은 툇마루의 형태로 단을 오르게 하여 바닥 난방을 이루었고 입식 문화와 좌식 문화를 자연스럽게 구분했다.

공간 기능에 충실한 맞춤 설계
1층은 완전한 입식 형태로 신발을 벗는 불편함을 없애고, 2층은 거주 형태를 띤 사적공간이므로 내부에서 은밀하게 이어지는 계단을 계획했다. 3층 게스트룸의 경우 방문객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외부에 전용 계단을 설치했다. 1층과 2층의 층고는 약 4m로 계획해 넓고 쾌적한 볼륨감을 느끼도록 했다. 이로 인해 3층 각 실에 빼어난 바다 풍광을 담아냈다.

정갈한 건물을 눈에 담으면서 넓은 데크를 지나 높이 2.7m인 한옥 대문을 마주하면 화려하지 않지만 현대 건축에서 로컬의 편안한 정서를 느낄 수 있다. 한옥 대문을 열면 밥 짓는 냄새가 퍼지고 맛있는 음식과 차를 나누는 생기 있는 모습들이 펼쳐진다. 하루의 시작과 마무리인 식사를 여러 사람과 함께 즐기는 공간, 이처럼 중요한 행위가 이뤄지는 다이닝룸을 공간의 시작점에 둔 이유이다.

1층 다이닝룸 옆에 별채로 이어지는 디자인오피스를 배치해 여러 사람의 편안한 방문을 유도했다. 오피스 하면 보통 폐쇄적이고 수직적인 동선을 이루지만, 광경원의 디자인오피스는 다이닝룸에 연결돼 좌측의 큰 폴딩 도어를 통해 오픈된 형태이다. 다양한 디자인 서적을 비치한 내부엔 각종 서류와 목업을 배치, 전시, 수집할 수 있는 스페이스 월과 열연 강판이 벽면을 이루고 있다. 프로페셔널한 상업적 디자인 작업환경과 교육환경을 두루 갖춘 밝은 분위기의 오픈 공간으로 사람들이 참여적인 자세를 취하도록 설계했다. 불필요한 장식을 배제하고 공간의 모든 요소는 노출콘크리트, 흰색 페인트, 자작나무의 조합으로 정갈하게 디자인했다. 다양한 서적과 집기들이 이 공간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2층은 방문객의 시선을 피해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다. 바다가 바라보이는 전면에 허리 높이로 창을 내어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자유롭다. 거실에서 시작해 내실로 이어지는 공간은 한옥의 툇마루 형태로 단을 오르게 하고 바닥 난방을 설치해 입식문화와 좌식문화를 자연스럽게 구분했다. 거실의 배면에 상부와 하부로 나눠 창을 냈는데 상부는 채광용이고 하부는 뒷마당 조망용 및 환기용이다. 다용도실의 4m 내부 높이를 이용해 바닥부터 천장까지 시스템 수납장을 설치했다. 계절 옷 등 각각의 수납품들은 계단을 이용해 보관할 수 있다. 천장 높이 약 3.5m를 유지하는 욕실 공간은 인공적인 환기 시스템을 쓰지 않아도 된다. 프로젝트 창을 통해 환기가 이뤄지고 높은 공간으로 인해 수증기가 빠르게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좌측 작은 베란다는 방문객의 시선을 피해 바다를 바라보며 사색을 즐기는 공간이다. 계단실 천장엔 전통 한지를 이용해 만든 조명을 설치해 내부에 은은한 인공 빛을 만들었다. 계단실의 채광은 1층과 계단실의 각기 다른 모양의 창으로 들어온 빛이 공간을 극적으로 적신다.
커튼은 한지에 먹으로 수채화를 그리듯 패브릭에 천연 염색을 하여 사용했고 높은 천장을 만들어 약 5평의 작은 거실을 시각적으로 넓고 쾌적하게 느끼도록 했다.
건물의 정면으로 배치된 창은 허리 높이까지 유지해 외부인들의 시각으로부터 자유롭게 했고 뒷면의 창은 상하부로 나뉘어 상부는 채광을 위하여, 하부는 뒷마당의 조망과 환기를 위하여 각각의 기능을 발휘하도록 했다.
3층 게스트룸은 2개 실(같은 구조의 달빛방, 별빛방)로 이뤄져 있고 내부엔 작은 부엌을 설치하고 아늑한 온돌 침실을 만들었다. 부엌과 침실의 경계엔 160㎜ 단을 두어 분리하고 단 밑으로 신발을 보관하도록 툇마루 형태를 만들어 좌식 문화를 유도했다. 작은 부엌의 조명은 한지를 이용해 만든 펜던트로 한국적인 편안한 정서를 느끼도록 했다.
옷걸이와 수건걸이

건축주가 어느 지역에 거주를 결심했다면, 지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스터디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건축 행위는 건축주의 발상과 구상으로부터 시작되지만, 완성까지 여러 가지 사회적 조건을 하나씩 충족해 가며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현실적 해결을 도모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자연환경 및 마을 이야기에 관심 갖고 설계할 경우 건물은 일정 부분 공공성을 갖는다. 그래야만 건축주의 발상이나 구상과 더불어 사람이 더 큰 이상을 갖는 건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건축주가 마감재나 싱크대, 가구를 선정하는 열정의 약 10%만 지역 문화에 관심을 가져도 좋을 것 같다). 그래서인지 광경원 준공 후 아이들이 반려동물들과 뛰어놀고 다양한 이야기가 밤낮으로 이어지는 공간으로 기능하고 있다. 설계 당시 생각한 광경원의 모습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밥을 먹고 차를 마시고 대화를 나누는 공간, 디자인과 예술 그리고 삶에 대해 생각하는 공간, 그리고 개개인의 마음 한편에 좋은 추억으로 남는 공간이다. 실재하는 광경원이 이러한 공간적 기능을 만족시키길 기대한다. 또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 속에서 개개인의 긍정적 사고를 자극하는 것이, 공간 안에서 기능과 함께 교차되기를 바란다. 이로 인해 광경원의 문화가 살아 숨쉬기를 바란다.
 
욕실의 문 또한 나왕을 사용해 전통 한옥 방식의 문을 제작해 설치했다. 옷걸이와 수건걸이는 대지에서 나온 제각기 다른 모양의 차돌로 벽면에 설치해 자연에 가까운 모습을 형상화했다.
약 12m 높이의 옥탑에 오르면 찬란한 풍경을 마주하며 사색을 즐기기 충분하다.
3층 규모의 광경원은 1층에 디자인오피스와 공용 다이닝룸이 상시 오픈돼 있으며, 2층은 주거공간, 3층은 게스트룸으로 구성했다. 별채에는 도예공방을 배치했다.
사계절 해양 레포츠와 서핑을 즐길수 있는 양양 현남면 남애리 바다 앞에 위치한 건물은 3층에 게스트룸을 배치했다. 게스트룸은 외부에 배치한 독립적인 계단을 이용하기 때문에 손님들의 프라이버시를 유지한다.
건물의 사방으로 데크 플로어를 설치해 이동의 편리함을 추구하고 다양한 외부 활동의 편리성도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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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 양양 철근콘크리트 광경원 절제 겸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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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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