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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USE STORY】 가파른‘사선’과 ‘비대칭’의 파격미 광교 주택 ‘필그림’
2022년 8월 10일 (수) 00:00:00 |   지면 발행 ( 2022년 8월호 - 전체 보기 )

가파른‘사선’과 ‘비대칭’의
파격미 광교 주택 ‘필그림’
무수한 수직과 수평이 다양한 비례로 교차하며 오르던 입면立面. 지붕에 이르러 가파른 ‘사선斜線의 파격’을 드러내며 건물 한 귀퉁이가 마치 잘려나간 듯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온다. 교회 첨탑처럼 뾰족하게 우뚝 솟은 지붕 선은 아래로 흘러내리다 꺾이기를 몇 번, 마침내 옥상 두 곳에 박공지붕의 처마를 만들어냈다. 광교 주택은 ‘가파른 사선과 비대칭의 파격미’를 보여주는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결과물이다.

글 사진 남상인 기자
사진 배지훈 작가
취재협조 선건축사사무소+에이앤엠
HOUSE NOTE
DATA
위치 경기 수원시 영통구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경량 철골조
규모 지상 4층
용도지역 제1종 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대지면적 456㎡(137.94평)
건축면적 272.47㎡(82.42평)
건폐율 59.75%
연면적
772.12㎡(233.56평)
1층 193.99㎡(58.68평)
2층 236.12㎡(71.42평)
3층 209.27㎡(63.30평)
4층 132.79㎡(40.17평)
다락 24.38㎡(7.37평)
용적률 169.40%
설계기간 2020년 7월~2021년 5월
시공기간 2021년 3월~2022년 3월
설계
선건축사사무소+에이앤엠
010-8894-0384 www.studioanm.com
시공
태고종합건설주식회사
010-2030-6693 www.taegoco.com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아스팔트슁글
벽 - 징크패널, 고벽돌
내부마감
천장 - 석고보드 위 벽지 또는 페인트
벽 - 석고보드위 벽지
바닥 - P타일 또는 온돌마루
계단실
디딤판 - 포천석 물갈기
천장 - 미장 위 수성페인트
단열재
지붕 - THK150 우레탄판넬(준불연재료)
외단열 - THK135 비드법보온판 2종1호
창호 AL 단열바, PVC이중창/T22 로이복층유리
주변과의 조화를 위해 전면을 차분한 고벽돌로 마감했다. 징크패널로 지붕과 벽면을 감싸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느낌을 연출했다.
광교산의 아름다운 풍광을 담으려고 뒷면 전체를 유리창으로 마감했다. 계단참 외벽에도 대형 창문을 설치해 계단을 오르내리면 푸른 숲을 감상할 수 있다.
징크패널로 마감한 광교 주택의 우측 모습. 첨탑 형태의 모습과 박공지붕, 계단실 경사지붕이 어우러져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입면의 표정은 독특하고 입체적이다.

필로티 구조인 광교 주택은 1층 일부를 상업시설로 나머지는 주차장으로 활용한다. 우측 건물 뒷부분 우측에 있는 출입구에서 승강기와 계단으로 이어진다.

광교신도시(경기도 수원) 북단에 자리한 광교 주택 ‘필그림 Pilgrim’은 기독교 신도인 건축주가 삶을 순례의 한 여정으로 여겨 지은 이름이다. 광교산(582m) 자락과 접해 있어 고요하고 아늑하다. 마치 우뚝 솟은 산속의 깊은 계곡에 파묻힌 듯한 느낌마저 준다.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 우거진 숲속의 새소리가 조화를 이룬 환경 덕분에 도심이지만 특별히 거슬리는 게 없어 심신이 편안하다.
 2층 전경.

치켜 올라간 유려한 지붕선의 ‘클라이맥스’
필그림은 거주공간과 주야간보호센터, 상가로 활용하기 위해 지은 주거복합건물이다. 최초 계획단계에서 기독교 신도인 건축주는 ‘종교적 색채가 담긴 차분한 주택’을 원했고 마침내 이를 반영한 교회 첨탑 모양을 띤 주택이 구현됐다. 건축사는 “이는 형태나 공간적으로 건물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일종의 ‘클라이맥스’(절정)에 해당한다”고 그 의미를 설명한다.

자유로우면서 반항적이기도 한 사선은 ‘정형定型’을 파괴하는 통쾌한 쾌감을 선사하기도 한다. 오히려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도발적이고 파괴적인 ‘기하학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반항아反抗兒’일지 모른다. 이런 파격을 적용한 디자인은 일반적인 주택에서는 좀처럼 취하지 않는 독특한 형태다. 하지만 건축주가 깊은 신앙심을 가진 신자이고, 노년의 삶 영위하는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시설이라는 점에서 광교 건물은 외형과 잘 어울린다.
어르신들이 서로 담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광교주야간보호센터 믿음홀은 안식의 장소이자 치유의 공간이다. 광교산 자락과 접한 북쪽 벽면을 모두 유리창으로 개방해 노인의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푸른 숲을 안으로 들였다.
믿음홀 한쪽 공간에 마련한 각종 운동기구와 안마의자.
광교주양간보호센터의 모든 사무를 담당하는 사무실.
역‘ㄷ’자 형태 징크패널의 역동성
주택은 입면 전체를 휘감은 징크패널과 파격의 지붕선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조형미 또한 돋보인다. 첨탑 형태의 지붕선을 감싸며 흘러내리던 징크패널은 우측 모서리에 이르러 급하게 꺾어지면서 역 디귿(ㄷ) 자 형태의 돌출 띠를 만들어내, 입면에 강한 역동성을 부여한다. 2, 3층 창문 2곳에는 금속재료의 돌출 차양이 창을 감싸 안은 형태를 만들어 평면의 단조로움을 피하고자 했다. 자칫 밋밋할 것 같던 평평한 입면에 파격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장치가 더해져 더욱 강한 역동성과 다채로운 입체감을 표현해 냈다.
3층 식당.
3층 공용 화장실.
3층 테라스는 천장과 벽면을 모두 개방했다.

또 하나의 파격 ‘꺾어진 외벽’
필로티 구조인 광교 주택의 독특하고 파격적인 사방四方 입면은 뭇사람의 관심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각각의 환경과 조건에 따른 독특한 구조와 디자인을 각 입면에 적용했다. 특히 좌측면의 꺾어진 외벽은 보기 드문 독특한 시공 사례로 ‘가파른 지붕 선’에 이어 또 하나 파격을 더한다. 최초 평면 계획단계에서 광교 주택은 6m 도로를 사이에 두고 앞 건물과 마주해 조망권이 크게 제한됐다,

이에 대한 고민이 거듭되면서 시야가 트인 도로 한가운데로 ‘외벽을 꺾은 시공’은 주요한 해법이 됐다. 건물 내부의 정면 시선과 일자(1)로 뻗은 도로의 정중앙을 일치시켜 조망 간섭을 피하고자 함이었다. 시공 상의 어려움이 컸던, 꺾인 벽면은 예상했던 그 이상으로 각 공간마다 최고의 전망을 선사한다. 이처럼 완벽한 조망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앞이 트여있는 전면 도로에 건물 주요 공간의 모든 뷰를 집중해야 한다’는 건축사의 일관된 방향성 때문이었다.

건축주가 거주하는 3층 거실은 맞은편 주방과 이어진다. 거실 외벽을 도로 정중앙 방향으로 꺾어 시공해 앞 건물의 조망간섭을 피했다. 벽과 천장은 흰색이 주조를 이루며 바닥은 은은한 색깔의 온돌 마루를 깔아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밝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4층 거실도 주방과 일자로 이어진다. 박공지붕이라 아래층보다 공간이 입체적이다. 거실은 개방형 천장 적용하고 주방 위에 다락방을 만들었다.
거주, 복지 두 시설의 조화로운 공존
필로티 구조인 광교 주택은 주거와 복지, 상업 시설이 공존하는 건물의 특성을 미학적, 기능적으로 풀어낸 점이 돋보인다. 특히 개방형 천장과 마감 천장의 조화, 다채롭게 꺾인 세련된 지붕선, 공간구성과 동선 등 여러 면에서 건축주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1층 상업시설과 센터 2층을 제외하고 3, 4층은 주거시설과 광교주야간보호센터가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다.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기에 각 실 배치와 동선 분리, 독립성 확보 등을 꼼꼼하고 주의 깊게 계획했다. 건축주와 어머니가 거주하는 사적 공간, 복지시설인 공적 공간이 서로 간섭받지 않도록 동선을 분리해 각각의 독립성을 확보했다.

어머니와 시설 어르신들이 각각 이용하는 옥상정원 2곳은 4층 거주공간을 사이에 두고 동선을 분리, 배치해 독립성을 유지했다. 이와 함께 정원에 접한 박공지붕 벽면과 바닥에는 목재로 마감해 차갑고 딱딱한 콘크리트 구조의 특성을 보완했다. 3, 4층 거주시설의 각 거실과 주방은 일자로 이어지며 흰색이 주조를 이룬다. 특히 4층은 거실 천장을 개방해 박공지붕의 공간감을 주었고, 주방 위에는 경사진 천장을 가진 다락방을 만들었다. 건물에서 제일 높은 곳인 만큼 풍광 또한 모든 공간 중 가장 뛰어나다. 조용히 차를 마시며 사색하기에 적합한 공간이다.
4층 주방 위 다락방 천장은 경사진 박공지붕이다. 건물 중 가장 높은 곳으로 그만큼 최고의 전망을 자랑한다.
건물 뒷면의 계단실은 광교산 자락과 접해 있다. 계단참 외벽에 대형 창문을 설치해 지척에서 푸른 숲을 바라볼 수 있게 했다.
노치원 시설 하나하나에 세심한 신경
필그림은 외부 입면 디자인에도 많은 공을 들였지만 노인유치원 특성상 내부시설 하나하나에도 꼼꼼하게 신경을 썼다. 최초 단계부터 어르신들을 위한 최적의 공간으로 꾸미기 위해 고민을 거듭했다. 모든 문틀의 폭을 기준치보다 넓히고, 계단실의 디딤면과 챌판, 계단참의 적정한 폭과 높이를 세심하게 고려했다. 또 휠체어 사용자를 위해 기준치보다 넓은 승강기를 설치하고, 신변안전을 위한 스프링클러 등 소방 설비를 꼼꼼히 점검하고 확인했다.

4층 북쪽 옥상정원은 광교산 우거진 숲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마치 정원을 산자락까지 확장한 느낌을 준다. 개방형 천장을 적용한 3층 테라스와 위아래로 연결돼 있다. 처마와 박공벽, 아래 바닥까지 모두 나무로 마감해 일체감을 줬다.
하늘정원은 4층 옥상정원 2곳 중 광교주야간노인보호센터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공간이다.
3개월여 법적 공방 끝에 얻어 낸 건축 허가
건축주 집안은 6대에 걸쳐 120여 년간을 경기도 광교에서 터전을 일구며 살아왔다. 신도시 개발로 그곳을 떠나야 할 위기에 처했지만 원주민 중 단 한 집만 존치되는 기적이 일어났는데 그게 바로 건축주 집안이었던 것. 할머니와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다섯 식구가 살던 이층집은 어머니 혼자 기거하게 됐고, 건물 노후화까지 겹치면서 건축주가 노인복지사업을 염두에 둔 재건축을 결심한 계기가 됐다

이 지역은 지구 단위계획상 단독주택만 가능해 하고자 했던 노유자시설로 용도변경이 불가능했다. 돌파구를 모색하던 중 건축주는 노인유치원은 허가 가능 사실을 알고 노인주간보호센터로 설계 방향을 변경했다. 일부 공간이 주택의 형태가 아니라며 구청에서 허가를 내주지 않아 준공까지 어려움도 많았다 한다.

국토교통부를 다녀오는 등 3개월여에 걸쳐 치열한 법적 공방을 벌인 끝에야 마침내 허가와 심의를 통과할 수 있었다 한다. 이런 난관에도 불구하고 건축주가 완공 건물에 대해 매우 만족할 수 있었던 것은 주변의 이야기에 흔들리지 않고 오로지 건축사만을 신뢰하고 따랐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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